HOME >한국복식자료관 >전통혼례복식>축사/격려의 말
 

서울특별시장 고 건

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궁중복식연구원 고문 박경자

성균관대학교총장 심윤종

 

 
 

우리 민족의 근대사를 간직하고 있는 이곳 유서 깊은 운현궁에서 궁중복식연구원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행사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혼례는 어느시대, 어느 민족에 있어서나 사람의 일생에 중요한 행사이지만, 그 절차와 의식은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옛부터 혼례절차와 의식을 엄숙하고 경건하게 행하여 왔습니다. 오늘날 우리 혼례의 고유한 양식과 신성함이 서구 물질문명의 뒤편으로 사라져가는데 대한 반성의 소리가 높습니다.


이러한 때에 독특하고 고유한 우리 전통혼례를 재현하면서 그 복식과 아울러 생활한복을 전시하고 발표와 토론을 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번 행사가 시민들은 물론 여기 운현궁을 찾는 외국관광객들이 우리 전통혼례에 담겨 있는 정신을 이해하고 한복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인식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2000년 ASEM과 2002년 월드컵때는 우리 한복이 세계인들로부터 사랑받는 한국의대표적인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우리 복식문화의 복원과 확산에 헌신해 오시고 이번 「한국의 전통혼례복식」행사 준비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유송옥 교수님을 비롯해 관계자 여러분께 힘찬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999년 4월 23일